제1회 성서유니온 서서울 목회자 초청세미나 (강사 지형은 목사)
서론
경건주의는 교회사와 신학사에서 가장 많이 오해를 받아온 운동이었다. '경건'이란 말과 '경건주의'는 종종 거짓된 위선적 경건을 뜻하는 말로 이해되었다. 혹은 경건주의가 쉽게 사회적 차원을 무시하고 개인적인 신앙에만 신경을 쓴 반사회적이며 탈사회적인 신앙적 경향으로 생각되었다.
경건주의는 17세기에 일어나서 18세기에 그 절정에 이르렀고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그 영향을 끼치고 있는 교회와 사회의 갱신 운동이다. 경건주의 연구사에서 1960년대 중반부터의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이때 부터 본격화된 경건주의 연구는 '경건주의 연구의 르네상스'라고 불리울 만큼 경건주의 연구에 폭과 깊이를 더했고, 이로써 경건주의에 대한 교회사적 실체가 객관적으로 더 분명하게 드러나게 되었다.
오늘날, 경건주의는 기독교 신학과 교회 사역의 발전에 크게 공헌한 운동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영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오늘날, 이 주제와 연관하여 경건주의는 아주 중요한 교회사의 보고요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강좌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그 특징과 주요 관점들을 중심으로 경건주의의 역사를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짧은 강좌라서 자세히 다룰 수는 없지만 특히 1600년 즈음에 있었던 '경건성의 위기' 현상은 중점을 두어 살펴본다. 1600년 즈음의 상황을 살피면서 우리는 경건주의 운동이 일어난 상황을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2) 경건주의의 창시자라고 불리는 필립 야콥 스페너는 경건주의를 살피면서 아주 중요한 연구 대상이다. 스페너만 제대로 이해해도 경건주의의 중심 사상을 파악할 수 있다. 스페너가 1675년에 저술한 '경건한 요청'은 특히 중요하다. 이 책을 경건주의의 방향 제시서라고 부른다. 이 강좌에서 이 책의 주요 내용과 중심사상을 살필 것이다.
경건주의가 발생한 시대 상황과 그 창시자 스페너를 살피면서 우리는 경건주의가 발생하던 시대와 오늘날의 한국 교회가 구조적으로 얼마나 비슷한 상황에 서 있는가를 알게 될 것이다. (1)과 (2)에 대해 정리하면서 오늘날 한국 교회와 연관된 점들이 언급될 것이다.
(3) 경건주의 운동의 주요 관점과 특징들이 교회 역사의 흐름과 연관하여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살피면서 기독교 신학과 교회 사역의 유형적 접근을 시도한다. 특히 이런 작업에서 오늘날 많이 논의되는 '영성'개념과 연관하여 논의를 진행하면서 '말씀묵상'(Lectio Divina)에 대해서 살핀다. 한국교회에서 보통 '큐티'라고도 하고 '말씀묵상'이라고도 한다.
말씀을 삶으로 이어지게 하는 영적 훈련 또는 영적 기술이 말씀묵상이다. 이 영적 훈련은 기독교 역사에서 계속 이어져 내려왔다. 말씀묵상에 대하여 살피면서 기독교 사역에서 근본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그리고 특히 영성과 연관하여 오늘날의 기독교 사역에서 말씀묵상이 어떤 주요성을 갖고 있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참고도서
(1) 지형은, 갱신 - 생애의 요청, 한들, 2003. 기독교 사상사 1, 2, 3 - 기독교서회 2권의 독일의 경건주의참조
◀ 17세기의 영적 상황과 경건주의 운동 ▶
1. 중세 후반부터 경건주의에 이르기까지의 역사 흐름과 그 의미
경건주의가 발생한 배경에는 길고 큰 배경과 짧고 가까운 배경이 있다. 짧고 가까운 배경으로 하면 1600년 즈음에 있었던 '경건성의 위기' 현상을 살피면 된다. 길고 큰 배경을 이해하려면 종교개혁을 포함하여 그보다 더 거슬러 올라가서 중세의 상황도 짚어야 한다. 중세에서 종교개혁과 개신교 정통주의를 거쳐 경건주의에 이르는 흐름을 구조적으로 개관하자.
2. 1600년 즈음의 상황 "경건성의 위기"(Froemmigkeitskrise)
1600년 즈음은 종교개혁부터 시작하면 3세대 정도 되는 시대다. 1600년 즈음에 유럽 전체적으로 신앙적 정체성에 대한 위기 현상이 있었다. 빈프리트 쩰러라는 학자가 이 현상을 "경건성의 위기"(Froemmigkeitskrise)라고 불렀다. 이 상황을 이해하면 경건주의가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가 잘 보인다. 특히 오늘날 한국 교회가 서 있는 상황과도 구조적으로 연관성을 갖고 있다.
3. 경건주의 창시자 필립 야콥 스페너(Philipp Jakob Spener)
유럽 전역게 걸쳐 30년 동안 진행되었던 '30년 전쟁'의 와중인 1635년에 태어나서 프랑크푸르트, 드레스덴, 베를린 세 지역에서 40년 동안 루터파 교회의 목사로 목회하다가 1705년에 세상을 떠난 사람이 필립 야콥 스페너다. 경건주의 창시자라고 불리는 인물이다. 스페너의 삶과 사역에서 우리는 경건주의의 중요 특징이된 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다. 루터파의 흐름에서는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부터 18세기 말의 슐라이에르마허 사이에 살았던 사람들 중 가장 탁월한 신학자라고 불릴 정도로 신학적 역량도 출중했던 인물이다.
4. 필립 야콥 스페너(Philipp Jakob Spener)와 경건한 요청(Pia Desideria)
스페너가 쓴 저서 '경건한 요청'은 기독교 역사에서 시대의 흐름을 바꾸어 놓은책 가운데 하나다. 이 책의 출판을 통해서 경건주의 운동이 본격적으로 불타 올랐다. 이 책 안에는 후에 진행되는 경건주의의 중요 특징이 되는 요소들이 거의 다 포함되어 있다. 경건주의 운동에서 가장 중요한 책을 들면 바로 이 책이다. 세 부분으로 구성돼 있는 이 책의 내용에서 우리는 기독교 역사에서 갱신의 동력으로 작동해 왔던 힘들을 발견한다.
5. '말씀묵상'(Lectio Divina)과 기독교 사역
모든 종류의 기독교 사역은 '말씀사역'이다. 말슴을 가르치고 전하는 것은 기독교 사역의 근본이며 핵심이다. 초기 교회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는 사도행전을 보면 이 점이 아주 뚜렷하다. 기독교 2000년 역사뿐 아니라 창세 이후의 구원 역사 전체 흐름역시 말씀이 중심이다. 이런 점에서 '말씀묵상'은 기독교 사역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경건주의(敬虔主義)[―/ ―이]【명사】 [종』 17세기에 독일의 신교(新敎)가 교의(敎義)와 형식만을 위주로 하는 데 반대, 성서(聖書)를 중심으로 한 체험과 실천에 치중하여 경건한 생활을 하자는 주의.
- 17세기 영적상황과 경건주의 운동
- 경건주의 창시자 필립 야콥 스페너
- 말씀묵상(Lectio Divina)과 말씀삶운동
1517년 종교개혁이후 어느정도 정리가 되면서 정통주의(1555년 아욱스브룩스'종교평화회의' 신조시대)...경건주의와 계몽주의로 발전하게 되었는데 경건주의는 사랑과 같은 것을 강조하는 따스함이 있고, 계몽주의는 이성을 강조하는 차가움?이 있다고 한다. 이성주의가 발전하면서 자유주의가 나타났다고 하며, 17세기에는 종교가 천박한 시대로 기독교 입지가 좁아져서 슈마허가 '기독교는 그런게 아니다'라고 반박하는 정도의 시대였다고 한다. 과학과 철학의 발전으로 경건성의 위기가 있었을 때 스페너의 1675년 저술한 '경건의 요청'은 경건주의의 방향 제시서가 된다. 1800년경 미국의 에드워드 조나단, 찰스 피니, 무디등 대부흥운동이 일어나고, 영국에서는 웨슬리 등이 영적각성운동 일어남.
"말씀묵상(Lectio Divina)"이라고 해석하는게 좋다.
※ "말씀묵상(Lectio Divina)" 은 하나님의 임재와 현존 가운데 사는 것이다!
- Oratio : 기도 - 이성을 넘어서는 것
- Meditatio : 관찰 - 이성이 하는 것
- Contemplatio : 관상(카톨릭에서 관조라고도 함) - 위험한 것임. 마치 지성소에 있는 것과 같음. 그곳에 있으면, 첫째 회개와, 둘째 성령의 도우심...세번째 신비적인 합일, 여기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데 하나님과 함께 있는 것이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 없이 종교적 엑스타시 같은 관상체험 할 경우는 영혼의 어두운 밤, 즉 무시무시함을 넘으면서 세상도 없고 나도 없고 자의식이 없다. 관상은 술취한 것에서 필름이 끊기는 것과 같다. 자의식이 깨진다. 그러면 성경의 권위가 깨진다. 개신교에도 입신이 같은 것 아닐까 한다. 그러나 관상과는 다른 것이다. 반복하는 통성기도가 좋은 이유는 자의식이 down되어서 초월로 들어가는 종교 체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지형은 목사님 말씀임)
- Actio : 삶의 실천
* 하나님이 지금 여기 계신다.
* 말씀묵상과 성경공부나 설교준비는 전혀 다른 것이다.
◈ 하나님의 임재와 현존 가운데 사는 것이다!◈
지형은 목사님 시무교회
'성경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야교회 2009 겨울 수련회 (0) | 2009.12.29 |
---|---|
예레미야 독자세미나(송병현 교수) (0) | 2009.08.31 |
누가복음의 가난한 자와 하나님 나라 -양용의- (0) | 2009.06.23 |
참 공동체로 자라 가려면 -민경동- (0) | 2009.06.07 |
이필찬교수님 요한계시록 강좌(08'11월21일~23일 SU서북지부 독자세미나) (0) | 2008.11.24 |